산란율을 저하시키고, 가금티푸스 등의 질병을 전파하는 닭 진드기를 잡기 위해 일부 사용되는 살충제를 대체할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농작물의 해충을 방제하기 위한 살충제를 닭에 사용하는 것이 부적합하기 때문이다.

빈 축사에 사용하게 돼 있지만 일부는 닭에 직접 살포
계란서 살충제 성분검출 우려에 정부 감독 강화 방침
“대안 없이 사용 막으면 농가 피해만 커” 볼멘소리도


국내 일부 산란계 농가들이 닭 진드기 제거를 위해 미승인 살충제를 살포하거나, 빈 축사에만 사용하도록 돼 있지만 암암리에 이 같은 규정을 어기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실제 정부에서 승인한 약품은 12종인데 이 중 닭에게 직접 살포할 수 있는 건 한 가지 밖에 없고, 상당수의 약품이 닭 진드기 제거에 큰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문제로 인해 모 인터넷매체는 살충제 사용에 대한 안전성 문제를 보도하기도 했다. 이 매체는 닭에 살충제를 직접 살포하고 있어 계란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농림축산식품부는 닭 진드기 대책을 제시하지 못한 채, 살충제 관련 산란계 농가에 대해 지도·검사만 강화한다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농식품부는 최근 양계협회, 산란계 농가, 가금 수의사 등과 긴급회의를 갖고, 향후 살충제 살포와 관련해 농가 지도·검사를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 관련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식품부와 식약처가 공동으로 산란계 농가들의 시료를 채취해 살충제 잔류성분 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다”면서 “일정 기준치 이상 살충제 성분이 검출될 때에는 해당 농장의 계란 전량을 폐기하고, 출하를 일정기간 금지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산란계 농가들 사이에서는 정부가 근본적인 닭 진드기 제거를 위한 연구나 고민 없이 산란계 농가에 대한 지도·검사만 강화하며 농가들에게만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며 불만이 나오고 있다. 닭 진드기에 대한 연구가 제대로 진행된 적이 없었는데 이제 와서 대안 없이 지도·검사만 강화하면 농가 피해만 커지기 때문이다.  

한 산란계 농가는 “일부 농가들이 미승인 살충제 사용과 닭에게 직접 살포하는 등의 잘못을 했지만, 정부가 대책이나 대안을 제시하지 않은 채 산란계 농가에 대해 지도·검사만 강화하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닭 진드기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해외 사례 연구나 신약 개발 등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안형준 기자 ahn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