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고령화율이 심각한 농촌지역이 상대적으로 재해에 취약할 수밖에 없으며, 이로 인한 인명과 재산상 피해에 대한 지원체제도 미흡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따라서 농업농촌이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토대를 구축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소방관 한명도 배치되지 않은 119지역대 189곳
소방차 출동까지 10분 56초…골든타임 5분 넘겨 
재해방재 기반도 부족한 데다 고령화로 더 위험 


김강현 농협중앙회 미래전략부 협동조합연구팀 책임연구원은 최근 ‘농촌재난의 유형과 시사점’이라는 연구결과를 통해 “농촌지역은 주민의 대부분이 농업에 종사하며, 도시지역과는 달리 재난 발생 시 자체적인 예방·대비·대응·복구 등의 재난관리체계가 상대적으로 취약하다”면서 “또한 농촌지역은 자연재난 발생시 신속한 대피가 어려운 노약자 등 재난약자의 비율이 높기 때문에 도시지역에 비해 인명피해가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일단 재난에 대비한 지원체제가 미흡하다. 김 연구원에 따르면 재난과 재해가 발생했을 경우 방재활동에 주력해야 할 소방서가 의료보건과 용수공급, 봉사활동 등 다양한 분야의 활동을 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재난 대응의 주무 관서인 소방관서의 통폐합으로 농촌지역이 방재 사각지대에 처해 있다.
소방관이 한명도 배치되지 않은 119지역대가 전국적으로 189개소에 달해 재난취약지역이 되고 있으며, 특히 119 지역대가 폐쇄된 지역의 경우 광역관할지역대에서 소방차가 출동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평균 10분 56초나 소요되기 때문에 골든타임 5분을 넘기게 된다.

또 2015년 기준 우리나라 7개 특·광역시의 전체 인구 비례 고령화 등의 재해 취약자 비율은 22~26%에 불과하지만 농촌 지역 시군의 경우 33~47%로 두 배 가까이 높게 나타났다. 재해방재 기반도 부족한 데다 재해 취약자는 훨씬 많은, 이중적 문제를 안고 있다는 것이다. 

김 연구원은 또 농촌지역에 피해를 입히는 재해로 태풍과 지진·폭염 및 가뭄·화재를 들면서 “태풍은 2000년대 이후 재산피해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올 9월에는 경주에서 진도 5.8의 지진이 발생하는가 하면 지진의 횟수도 1978년 이후 증가추세에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태풍피해를 조사하기 시작한 지난 1904년 이후 재산피해규모를 기준으로 역대 10대 태풍 중 2000년대 이후에 발생한 태풍이 6개나 되며, 올 10월에 남부지방을 강타한 태풍 ‘차바’의 경우에도 농지침수와 벼 도복, 낙과와 농업시설 피해 등 농촌지역의 피해액이 300억원에 달했다.

또 대부분의 농가가옥과 시설물이 내진설계가 반영된 농어촌표준설계도에 의한 건축물이 아닌 단순 건물로 지진에 의한 위험도가 높은 상황이며, 농업용수를 담당하는 전국 저수지 1만7000여개소 중 68.5%가 내진설계가 돼 있지 않다. 

기후변화에 따른 온도 상승으로 여름철마다 폭염이 맹위를 떨치고 있는 가운데 폭염특보 시 농촌지역 사망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수치에서도 전체 폭염사망자 중 60대 이상 농림어업종사자 비율이 22.4%로 높은 상황이다. 화재부문에서도 마찬가지로 2015년 발표된 국민안전처의 ‘화재안전지수’조사결과 농촌지역이 도시지역에 비해 낮은 등급을 받은 상황. 특히 119소방대가 폐쇄된 상황이지만 농촌지역의 경우 화목보일러·비닐하우스·노후화된 축사·농촌소각작업 등 직접적인 발화원인이 상재해 있다.    

이에 대해 김강현 연구원은 “농촌형 재난의 효율적인 대응을 위해 농협과 지역사회, 지자체 등이 연계해 방재체계를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이를 이해 농협사업과 연계한 농촌재난 지원을 강화하고, 농촌재난 전용 사서함 서비스, 농촌형 재난안전교육 등을 통해 농업농촌에서 발생하는 재난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진우 기자 leej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