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직원 설문조사          
정육점 절반 가량 이력번호 교체도 안해
60% "번호 조회하는 소비자 없어"…교육·홍보 급선무


돼지고기 이력제가 시행된 지 만 2년이 지났지만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 돼지고기 이력제에 대한 관심이 크게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연맹은 지난해 12월, 전국의 돼지고기 판매 직원 122명을 대상으로 돼지고기 이력제와 관련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돼지고기 이력제는 돼지 사육에서 판매까지 단계별 정보를 기록·관리해 질병 발생 등에 빠르게 대처하고 원산지 허위표시를 차단하기 위한 제도로, 우리나라에는 지난 2014년에 도입됐다.

그러나 설문조사 결과 돼지고기 판매점 10개소 중 2곳 이상이 거래명세서에 쓰인 이력번호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았으며, 동네 정육점은 10곳 중 3곳, 재래시장 정육점은 10곳 중 4곳 정도만 이력번호를 바꾸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정육점 진열대에 표시된 돼지고기 이력번호를 신뢰하기 어렵다는 의미다. 또 소비자가 요구할 경우 영수증 또는 거래명세서에 이력번호를 표시해 교부해야 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는 직원도 절반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의 경우도 돼지고기 이력제에 대한 인식이 미흡하기는 마찬가지였다. 같은 설문조사에서 돼지고기 판매 직원들의 60.7%(74명)가 돼지고기 구매 과정에서 ‘이력번호를 조회하는 소비자가 없었다’고 응답한 것. 또한 ‘소비자들이 이력번호에 관심이 없는 것 같다’는 대답도 73.8%나 나왔다.

따라서 이번 설문조사 대상자의 2/3이상이 돼지고기 이력제의 효과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다. 반면, ‘돼지고기 이력제가 원산지 확인·안전에 도입이 되기 때문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27%에 불과했다.

이에 설문조사를 진행한 한국소비자연맹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돼지고기를 제대로 고르기 위해서는 돼지고기의 거래 단계별 정보가 담긴 돼지고기 이력번호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현재의 돼지고기 이력제가 유명무실해진 만큼 돼지고기 이력제에 대한 소비자 교육·홍보를 내실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우정수 기자 wooj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