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북 고창과 군산, 김제에서 보리를 테마로 한 축제가 펼쳐진다. 사진은 고창청보리밭 축제 전경.

청보리가 넘실대는 4∼5월 고창과 군산, 김제에서는 보리 축제가 화려하게 선보이며 도시민들을 유혹한다.

5월 14일까지 23일 대장정
◆고창 청보리밭축제=우리나라 대표 경관농업 축제인 고창 청보리밭축제는 4월22∼5월14일까지 23일간 ‘한국인의 본향 고창! 도깨비가 사랑한 청보리밭!’을 주제로 고창 공음면 학원관광농원 일원에서 진행된다. 제14회 고창 청보리밭축제는 전국 최초 보리를 주제로 한 경관농업 대표 축제로 고창군이 주최하고 고창청보리밭축제위원회가 주관한다. 이번 축제는 보리밭 사이사이 이야기가 있는 테마길을 마련, 전망대와 잉어못, 호랑이왕대밭, 도깨비숲 등 구전되는 이야기를 따라 걷는 재미기 쏠쏠하다.

보릿골 체험마당에서는 편백나무 공예품 체험, 보리관련 음식 등을 만들어 먹고 보리피리 불기, 널뛰기, 굴렁쇠, 투호 등 전통놀이와 추억의 게임, 청보리밭 농악놀이가 마련됐다.

이번 축제에서는 전통한복, 교복 등 테마복 체험 대여 프로그램과 청보리밭 내 관광마차, 우체통 등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농경유물전시관에서는 전통 농업유산물 100여점 및 짚공예와 다듬이 시연을 통해 전통농경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5월 4~7일 군산 미성동서
◆군산 꽁당보리축제=불과 100여년 전에는 개펄이었고 포구였으며 바다였던 곳, 군산시 미성동에서 군산꽁당보리축제가 5월4∼7일까지 4일간 개최된다.

군산꽁당보리축제 체험마당으로는 보리밭 닭잡기, 소풍마당 보물찾기, 보리피리, 천연염색, 한과체험, 음식 및 도자기체험, 바누만들기체험, 맥간공예, 떡메치기 등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장터마당에서는 꽁당보리 먹거리장터로 꽁당보리비빔밥, 보리국수, 맥걸리, 보리개떡, 보리인절미, 보리뻥튀기, 보리한과, 보리순차, 보리빵, 보리과자, 보리엿, 보리식혜, 보리아이스크림 등 꽁당보리 먹거리장터와 꽁당보리카페를 선보인다.

충남 서천군에서는 군산꽁당보리축제를 찾아 서천군 농촌관광관을 마련, 새싹인삼, 맥아홍보관, 보리맥주 시음, 보리방아와 쌀방아, 카네이션 만들기 등을 선보일 계획이다.

망해사 인근서 5월 4~6일
◆김제 추억의 보리밭축제=2017 지평선 추억의 보리밭축제는 5월4∼6일까지 3일간 김제시 진봉면 망해사 인근 보리밭에서 진봉면경관보전추진위원회 주최로 열린다.

추억의 보리밭축제는 놀이·체험행사로 보리밭 트랙터타기, 어린이놀이동산, 보리밭 비누방울놀이, 보리밭 사진콘테스트, 전통민속놀이체험, 보리 네일아트, 보리비누만들기 등이 펼쳐진다.

추억·음식·전시판매장에서는 보리밭에 숨겨진 황금보리(순금)찾기, 추억의 교복체험, 보리튀밥과 보리비빔밥 무료시식, 진봉쌀과 보리쌀, 참외, 한과 등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특산물을 전시 판매한다.

고창·군산·김제=양민철 기자 yangmc@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