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축산협 9주년 심포지엄

▲ 친환경축산협회는 지난 19일 ‘친환경 축산자재산업 활성화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검증되지 않은 사료첨가제
무분별 유통으로 피해 발생
제품정보 부족한 점도 문제
제조·유통도 심사 포함돼야


무늬만 친환경축산자재로부터 축산농가들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친환경축산자재 인증을 조속히 시행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사)친환경축산협회가 지난 19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창립 9주년을 기념해 개최한 ‘친환경 축산자재산업 활성화 심포지엄’ 참석자들은 친환경축산자재 인증을 조속히 시행해야 한다고 입을 모아 주장했다.

심포지엄을 주최한 이교훈 친환경축산협회장도 개회사에서 “축산은 가축사육단계는 물론 사육 이전과 이후 단계의 모든 축산관련 산업이 균형적으로 발전해야 지속가능한 축산업이 뿌리내릴 수 있다”며 “특히 사료와 첨가제 등 친환경 축산농가에서 사용되는 우수 친환경 축산자재의 생산과 공급 활성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친환경축산자재 인증 필요성과 추진방안=친환경축산자재 인증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축산협회 김주환 인증사업단장은 ‘친환경 축산자재 인증사업 추진계획’이란 주제발표에서 “성장촉진, 면역증강, 질병관리, 악취저감 등의 효과를 앞세워 검증되지 않은 사료첨가제 등이 무분별 하게 유통되고 있다”며 “이 때문에 친환경인증을 받은 축산농가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축산업 발전도 저해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김 단장은 이어 “친환경축산협회는 친환경축산자재의 체계적인 검증을 통한 우수 친환경자재가 공급되도록 인증사업을 추진하겠다”며 “인증사업을 위한 조직 및 인증시스템을 구축해 우수한 친환경축산자재가 공급되도록 하고 친환경축산물의 생산기반이 강화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친환경축산협회는 인증사업 5대 기본방향으로 △친환경축산자재의 검증과 우수 제품 발굴·유통 활성화 △친환경 축산자재의 우수성·차별성 홍보 판촉지원 △우수 친환경축산물의 생산·공급기반 확대 △친환경축산물 소비자 신뢰 제고 및 소비 촉진 △지속가능한 축산업 육성 등을 제시했다.

또한 사업 추진 절차와 관련해 친환경 축산자재 인증사업단 구성-인증 매뉴얼 제작 및 배포-인증 심의위원회 구성·운영-우수 친환경축산자재 홍보-포럼 또는 연구회 운영-인증업체 현판 지원-인증업체 시상 등의 단계로 추진키로 했다.

▲축산농가에 올바른 정보 제공해야=이 같은 친환경축산자재 인증에 대해 이날 심포지엄 지정토론자들은 입을 모아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인희 농협경제지주 축산컨설팅국장은 “첨가제 시장은 비타민제, 생균제, 효모제, 미량광물질 등 종류가 다양하고 제조업체도 난립돼 있고 중간 유통만하는 업체들도 많다”며 “이 때문에 축산농가들은 각 제품에 대한 충분한 검증자료나 정보 없이 해당 업체의 홍보자료에 의존해야 하고 효과가 없거나 심지어 가축에 피해를 주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재형 재형농장 대표는 “가축사육 이전과 이후 등 축산관련 산업을 어우르는 전 과정에 걸쳐 친환경축산 개념이 접목돼야 한다”며 “특히 사료 첨가제의 경우 축산물 위생과 안전에 직결되는 만큼 항생제나 유해물질 등이 전혀 없는 친환경 원료만으로 제조한 제품을 공급하는 체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양형조 신한바이오켐 전무는 “지난 2014년 지속가능한 친환경축산 종합대책에 포함된 사료첨가제 인증제도를 조속히 실시하고 특히 보조사료의 인증방법도 고려해야 한다”며 “국내 축산자재업체가 우수한 제품의 개발에 나서고 이를 지원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완호 친환경농업연구원 부원장은 “인증 비용이 합리적이고 객관적으로 정해져야 하고 사용에 대한 효과 부분도 공개해야 한다”며 “제조와 유통과정 등 관리 부분도 반드시 심사에 포함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광진 농협사료 경기지사 부장은 “유기사료 시장은 농가가 증가하지 않으면 성장할 수 없다”며 “최근 유기인증 낙농가가 늘고 있는 점에서 보듯 유통과 연계한 유기축산물 시장의 확대 방안을 생각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병성 기자 leeb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