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다시 친환경농업의 위기다. ‘살충제 계란’ 사태가 확산되면서 친환경 인증, 나아가 친환경 농축산물에 대한 불신이 커져가고 있다. 전국 1239개 산란계 농장 전수조사 결과 52개소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고, 이 가운데 60%인 31개 농장이 친환경 인증을 받았다. ‘무늬만 친환경’이란 여론의 비난이 빗발치고, 그동안 친환경 상품이라 믿고 더 비싼 값을 지불했던 국민들의 배신감과 분노는 대단하다. 

자칫 친환경농업에 엄청난 타격을 주었던 2014년 KBS파노라마 방영직후의 파장이 재연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그동안 양심적으로 친환경농업에 종사했던 대다수 농민들의 피해도 우려된다. 정부는 친환경 인증기관의 책임과 인증기관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친환경인증기관 통폐합 등 친환경인증제 개편추진 및 근본적인 개선대책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산란계에 대한 살충제 사용은 생산성만을 우선하는 성장주의 생산방식에 일차적 책임이 있다. 유기·친환경축산 및 동물복지 방식을 축산 기본전략으로 채택치 못한 정부가 어쩌면 이런 사태를 자초한 셈이다. 케이지 사육을 할 수밖에 없었던 농민들에게 책임을 떠넘겨서는 안 되는 이유다. 또 먹거리 및 식량문제는 농민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의 문제다. 

국가가 직접 책임져야 할 일이다.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가 깊은 유감과 책임을 통감하면서 국내 농축산업을 친환경농축산업, 농촌을 환경친화적 공간으로 전환하는 중장기 전략수립과 실행을 요구한 것과 일맥상통한다. 친환경농민 역시 안전 농산물 생산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차제에 친환경농축산물이 도시민, 모든 국민들에게 다시 신뢰할 수 있도록 정책의 목표와 방향을 재수립할 것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