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수산자원관리공단, 수산자원 조성에 590억 투입

낙지·연어 등 전략품종 관리 강화
불법어업 방지 구조물 설치도
영덕·울진에 어린대게 보육장 등
산란장·서식장 조성사업 추진


정부가 올해 총 590억원의 예산을 들여 수산자원조성사업을 추진한다. 해양수산부와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에 따르면 올해는 바다목장 5개소와 바다숲 3108ha를 추가조성할 계획이며, 중국어선 불법조업 방지를 위한 시설물도 확대 설치할 예정이다. △바다숲 조성·관리 △연안바다목장 조성 △수산종자 자원관리 △총허용어획량 제도 운영 △불법어업 방지시설 설치 등  올해 추진되는 수산자원조성사업들 살폈다. 

▲바다숲 조성·관리=2009년부터 시작된 바다숲 조성사업은 2017년말 현재 239개소 1만5252ha의 바다숲이 조성돼 있다. 갯녹음이 발생한 지역을 중심으로 1년간 바다숲을 조성하고, 이후 3년간 조성지를 관리하며 모니터링을 하게 된다. 올해는 동·서·남해 및 제주 해역에 총 20개소(동해 9개소, 서해 1개소, 제주 6개소, 남해 4개소), 3108ha 규모의 바다숲을 새로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다시마·감태·잘피 등을 적극 활용해 바다숲의 자생력과 생물다양성을 높이는 한편, 어업인 소득 향상으로 이어지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연안바다목장 조성=해역별 특성에 맞게 추진되는 연안바다목장 조성 사업은 2006년부터 시작돼 오는 2020년까지 50개소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모두 30개소가 조성됐으며, 올해는 5개소가 새로 착공에 들어간다. 각 바다목장별로 인공어초를 활용해 어장기반을 조성하고, 지역별 특색에 맞춘 주요 수산자원 방류도 추진할 계획이다. 조성된 목장은 5년간 모니터링 한다. 바다목장별 자원회복 대상어종은 △주꾸미(전북 고창 구시포·동호) △문어(경북 포항 남구) △꼬막·바지락(전남 완도 군외면) △오분자기(제주 서귀포 가파도) △어류 및 민꽃게(경기 안산 풍도) 등이다. 특히 올해 경기 안산 풍도에 조성되는 바다목장에는 낚시 등을 즐길 수 있는 체험장을 함께 조성해 수도권 관광객 유치도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수산종자 자원관리=수산자원 회복을 위해 방류되는 어종의 유전적 다양성 확보와 바다생태계 유지를 위해 수산종자 관리가 강화된다. 우선 방류 종자에 대한 모니터링 어종에 대하를 추가해 모두 10종의 방류종자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2016년부터 추진한 넙치의 ‘방류종자인증제’를 안정화 시켜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낙지와 연어 등 전략 품종에 대한 종자 자원 관리를 강화해 나가며 연어의 경우 바이오 및 식품산업화로 발전시켜 나가 산업 발전 및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한다는 구상이다.

▲불법어업 방지시설 설치=중국어선 불법조업이 많이 이뤄지고 있는 격렬비열도 주변 해역에 불법어업을 방지하기 위한 특수 구조물을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해수부에 따르면 지난해 불법어업 방지 구조물을 해당 해역에 20km 가량 설치해 중국어선 출현 감소 및 꽃게 어획량 증가 효과를 거뒀다. 조사된 자료에 따르면 구조물 설치 및 불법어업 단속 강화로 지난해 중국어선 출현척수는 연평도의 경우 72%까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허용어획량 제도 운영=총허용어획량(TAC) 제도에 따라 운영되는 11개 주요 품목에 대해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총허용어획량 조사 및 어획 수산자원의 생물학적 조사를 담당하고 있는 수산자원조사원을 15명(현재 70명) 확충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해수부는 동해대게 자원회복을 위해 영덕, 울진 등에 어초를 설치, 어린 대게의 보육장을 마련하고, 충남 보령의 주꾸미, 부산 기장군 말쥐치, 강원 동해시 대문어 등 회복이 필요한 수산자원의 산란장·서식장 조성 사업 등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최완현 해양수산부 어업자원정책관은 “수산자원회복은 우리바다 되살리기를 실현하고 소득주도형 성장을 이루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과제”라며 “이를 통해 국정 과제인 깨끗한 바다, 풍요로운 어장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어업인들의 소득 증대와 신규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관태 기자 kimkt@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