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과일과 채소류 비중이 갈수록 급증하는 가운데 이에 대한 근본적 대응책 마련이 강조되고 있다. 과일의 경우 지난해 수입이 87만7882톤(13억7257만 달러)으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지난 1월에도 5만9952톤(9657만 달러)으로 1월 최고였다. 채소류도 1월 수입이 11만3394톤(6347만 달러)으로 최근 3년 중 가장 많았다.

이들은 수입과일이 고가 위주인 반면 채소는 저가 비중이 높은 특징을 보인다. 과일은 1월 수입금액 증가율(28.6%)이 물량증가율(16.4%)보다 높다. 품목도 기존 바나나, 오렌지, 파인애플, 포도, 키위에서 최근 체리, 애플망고, 망고, 라임, 아보카도 등으로 다양화된다. 수입지역은 2004년 한·칠레 자유무역협정(FTA) 이후 16개 협정, 52개국과 체결되면서 미국, 베트남, 호주, 필리핀, 뉴질랜드, 우즈베키스탄, 인도, 인도네시아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수입과일은 국내 대표 품목인 사과, 배, 만감류 등의 설 판매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과일의 지난해 생산량이 줄었는데도 설 시세가 낮은 것은 수입과일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또한 소비자들의 달고 간편한 과일소비 패턴도 수입을 부추기는 원인의 하나로 꼽힌다.

채소는 수입물량 증가율(32%)이 금액(17.2%)보다 높아 저가 품목을 중심으로 집중 수입되는 경향을 보인다. 당근과 양파, 마늘 등 단체급식업소에 납품되는 식재료에 집중된다. 김밥집이나 단체급식소는 소비자들이 식재료 원산지표시를 직접 확인할 수 없는 점도 저가수입을 부추기는 요인으로 꼽힌다. 따라서 이들 품목의 검역강화는 물론 음식점 원산지표시대상 확대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국내산 과일의 품위향상 등 경쟁력을 키우면서 채소류 최소가격보상제를 정착시켜 농업인들이 안심하고 농사에 전념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는 정책적 접근이 요구된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