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희의 Food & Justice 지니스테이블 대표

오늘날 전 세계 인구 중 약 7억9300만 명이 만성 영양결핍 상태에 놓여 있는데, 이 중 70%가 여성이다. 여성들의 연대로 마을에 공동부엌, 마을부엌을 만들어 식재료 공동 구입과 공동 보관, 요리강좌, 먹거리 나눔 등을 실천한다면 좋은 먹거리 접근 공간으로써 서로에 대한 정서적 지지와 지원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2011년 1월 말, ‘최고은’이라는 작가가 홀로 죽음을 맞은 채 발견되었다. 그리고 그녀가 이웃에게 쌀과 김치를 도움 받을 수 있는지, 곧 돈을 정산 받을 수 있게 되니 밀린 전기세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는 내용을 담아 보낸 쪽지의 내용이 알려져 많은 사람들을 슬프게 했다. 그녀는 독립영화를 만드는 영화감독이자 시나리오 작가로 일했지만 빈곤했고, 갑상선항진증과 췌장염을 앓고 있었다고 한다. 그녀는 일을 했지만 먹을 것을 걱정해야할 정도로 가난했다. 그 가난은 오로지 그녀 탓일까?

UN은 세계 13억의 빈곤 인구 가운데 여성이 70%를 차지한다고 밝히고 있다. 고용불안, 저임금, 재산권 접근 등 여성이기에 겪는 차별은 오래도록 구조화되어왔다. 여성의 평균 임금은 남성 대비 64.1%에 불과하며, 정규직 여성의 2명 중 1명은 경력단절 후 비정규직으로 고용된다. 재산권과 관련하여 사회는 여전히 가부장적인 제도들로 움직여지며 여성을 빈곤에 취약하게 만들고 있다. 여성 빈곤과 먹거리 정의가 무슨 관계가 있을까?

오늘날 전 세계 인구 중 약 7억9300만 명이 만성 영양결핍 상태에 놓여 있는데, 이 중 70%가 여성이다. 여성이 식량빈곤을 겪고 있다는 통계는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기초생활수급자는 정부양곡할인, 푸드뱅크 등의 먹거리지원 프로그램 대상자인데, 기초생활수급자의 영유아, 아동, 청소년, 장년층, 노년층의 성별 현황을 보면 처음에는 비슷하다가 연령대가 높아지면서 여성이 비율이 점점 높아진다. 오래도록 빈곤상황에 놓였던 여성과 남성과의 소득격차가 연령이 높아지면서 점점 벌어지는 데다 여성의 평균 수명이 남성보다 높아 더 오래 빈곤층에 머물게 되기 때문이다.

2017년 기준 독거노인 중 기초생활수급자의 수는 약 35만 명으로 이 중 남성은 약 10만1000 명이고, 여성은 남성보다 두 배나 많은 24만8000 명으로 집계되었다. 식량빈곤을 겪는 여성이 남성보다 두배나 되는 것이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ood and Agriculture Organization, FAO)는 2011년 보고서를 통해 성평등의 장애물을 제거하는 일이 진척되면 영양결핍 상태에 놓인 인구를 12~17%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여성의 빈곤은 여성가구주와 여성노인의 문제로 그리고 최근에는 청년세대 여성의 문제로 드러나고 있다. 기본적으로는 고용, 임금, 다양한 영역에서의 성평등 실현이 여성 빈곤의 해결 방안이 되고, 그것이 식량빈곤 해결의 밑거름이 되겠지만 식량빈곤과 관련해서는 성평등 정책, 그리고 제도화된 식량 지원 프로그램 외에도 여성들의 연대를 통해 새로운 대안을 마련해갈 수도 있지 않을까 싶다.

빈곤여성은 식량과 관련하여 불규칙한 식사, 부족한 영양섭취, 비용절감을 위한 인스턴트 식사 등의 문제를 겪게 되고, 비용 절감을 위해 좋은 식재료 구입에 소극적이 될 수밖에 없다. 여성들의 연대로 공동체의 기초 단위인 마을에 공동부엌, 마을부엌을 만들어 구매 가능한 적정한 가격대의 식재료 공동 구입과 공동 보관, 요리강좌, 먹거리 나눔, 요리를 통한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한다면 식생활 개선, 균형 잡힌 식사, 서로에 대한 정서적 지지와 지원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이미 여러 곳에서 마을부엌, 공동부엌이 지역내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좋은 먹거리 접근의 공간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으며, 일부 지자체에서는 이를 지원하고 있기도 하다.

오는 3월 8일은 110주년 세계 여성의 날이다. 여성의 날을 맞아 여성인권과 여성노동권 향상, 성평등 사회, 여성 빈곤 탈출과 더불어 여성 식량 빈곤 탈출도 중요한 여성 문제임을 우리 모두가 인식했으면 한다. 덧붙여 국제적으로 식량빈곤 상태에 놓인 상당수의 여성들은 분쟁 지역에 살고 있다. 분쟁이 아닌 평화가 식량빈곤을 해결하는 또 하나의 방법임을 생각해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