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지방농정을 책임질 6·13 선거가 끝났다. 이번에도 많은 농업계 인사들이 등락의 부침을 겪으며 새롭게 등장했다. 지역발전은 물론 진정한 지방시대의 기치를 내걸고 힘차게 출발한 이들에게 4년 동안 좋은 결실을 맺도록 응원을 보낸다.

농업계의 경우 농정 수장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청와대 농어업비서관이 선거출마를 이유로 물러나고 석 달 동안 공석이다.

따라서 지방선거 이후 시급히 정비해야 할 과제가 많다. 무엇보다 공석인 농식품부장관 지명이 시급하다. 하반기 국회 원구성과 인사청문회 등을 감안할 때 서둘러도 한 달 이상 소요될 수밖에 없다. 이와 함께 지방선거 과정에서도 제기된 것이지만 농가소득안정을 위한 공익형직불제 개편이 강조된다. 또한 농산물 출하안정을 위한 지자체의 농산물 최저가격보장 조례 제정도 중요하다. 또한 농업예산의 국가예산 기준 5% 확보가 현안이다. 최근 기재부에 제출된 각 부처 내년도 예산의 경우 올해보다 6.8% 늘어난 458조원에 달하지만 농림예산은 오히려 4.1% 줄었다.

대통령 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설치와 농업회의소 법제화는 전 부처를 아우르는 거버넌스 농정 및 지방분권형 자치농정 실현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특히 최근 남북 및 북미정상회담으로 급물살을 타고 있는 남북협력 활성화에 따른 농업교류 재개를 착실히 준비할 필요가 있다. 후계농업인육성법 제정, 친환경농업 활성화 및 지역푸드플랜 구체적 시행, GMO완전표시제 도입을 위한 민관협의체 구성도 적극 추진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