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서상현 기자]

▲ 지난 22일 연천군 한탄강 관광지 일원에서 열린 ‘제18회 한국농업경영인 경기도대회’ 개막식에서 신현유 한농연경기도연합회장이 대회사를 하고 있다.


제18회 한국농업경영인 경기도대회가 8월 21일~23일까지 2박 3일간 연천군 한탄강 관광지 일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새로운 경기농업! 건강한 경기농업! 생명의 씨앗을 지키고 가꾸는 한농연!!!’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대회에는 김희겸 경기도 행정1부지사와 오병석 농림축산식품부 차관보 등을 비롯한 경기도 시장·군수, 농업관련 기관단체 및 업체, 회원가족, 연천군민 등 1만여 명이 참석했다.

지난 22일 개막식에서 신현유 한농연경기도연합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대도시로 둘러싸여 있는 경기농업의 특수성을 활용해 농업인과 도시민이 어우러져 농업의 다원적 기능과 그 가치를 재인식해야 한다”며 “생산과 유통, 소비 등 농업경영인이 주도하는 지속가능한 농업으로 육성해 농민세상을 열어가야 한다”고 밝혔다.

김희겸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개방화 시대에서 농업분야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농업경영인들이 도농이 상생할 수 있도록 믿고 먹을 수 있는 농산물을 만드는데 앞장서야 한다”며 “저를 포함한 경기도 모든 공무원들은 농업·농촌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행사장에 모인 경기도 31개 시군연합회원들은 농업·농촌의 회생을 위한 한농연 농정 요구사항을 담은 결의문을 채택하고, 정부에 농정공약의 조속한 실천 등을 촉구했다.

한편, 행사장 내에 마련된 각종 물놀이 시설은 물론, 천연염색 체험·쌀비누와 향초 만들기·건강체크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인기를 모았고, 시군 대항 단체줄넘기와 축구 승부차기, 명랑운동회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진행됐다.

서상현·이장희·이기노 기자 seosh@agrinet.co.kr


“농업경영인 자긍심 높이기를”

▲환영사/홍석준 한농연연천군연합회장=연천은 임진강 생물권보호지역 유네스코 등재 및 한탄강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등재를 앞두고 있는 등 경기 북부의 핵심도시로 발돋움해 나가고 있는 무궁무진한 도시다. 특히 연천은 경기도 농업의 중심으로, 풍요로운 농촌 건설과 지역 농업발전을 위해 행정과 농업간의 유기적 관계를 유지해오고 있으며, 미래지향적인 농업, 농촌건설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농연 회원가족의 친목도모를 위한 이번 행사가 미래를 이끌어 갈 농업경영인으로 결의를 다지고 자긍심을 높이는 계기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농업인 안정적 농업활동 보장”

▲환영사/김광철 연천군수=농업인의 성공을 위해선 안정적인 농업활동이 보장돼야 한다. 이에 연천군에서는 로컬푸드 직매장을 건립해 유통구조를 대폭 개선시켰으며 지역 푸드플랜 수립· 추진을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구조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작물육성을 위해 골프공보다 큰 천황 대추를 기후변화 대체작물로 보급해 왔으며, 매년 10월 율무축제를 통해 연천군 농산물의 우수성과 품질을 널리 알려왔다. 농업경인들이 흘린 피와 땀이 결실을 맺게 되는 그날까지 함께 노력하겠다.  

“농업분야 선도적 역할 해주길”

▲환영사/임재석 연천군의회 의장=지금 우리나라는 FTA 확대 등으로 농업이 중대한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으며 걱정이 많은 것도 알고 있다. 하지만 이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한농연 회원 여러분들의 의욕과 열정을 바탕으로 농업의 선진화를 위해 노력한다면 우리 농업에도 큰 희망과 미래가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우리나라 농업분야에 선도적인 역할을 다해 줄 것을 당부드리고, 경기도 농업경영인들이 우리나라 농업을 이끌고, 나아가 세계 속에 농업강국으로 발전하는데 주인공이 되길 기원한다.

“농업회생 농정공약 이행 시급”

▲대회사/신현유 한농연경기도연합회장=지속가능한 농업을 육성하고, 농민세상을 열어가기 위해선 한농연이 요구하고 있는 농업회생을 위한 농정공약이 조속히 이행돼야 한다. 올해는 한농연이 경기도와 협력해 전국 최초로 고령·영세소농 등 취약농가를 직접 찾아가 농약사용법 안내와 출하 전 안전성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처럼 농업인이 농업인을 보호하는 활동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하고 신뢰를 높이고자 한다. 또한 이재명 지사께서 각별한 관심을 갖고 있는 경기도 농민기본소득제도가 도입될 수 있도록 열심히 활동하겠다.

“믿고 먹는 농산물 생산에 앞장”

▲격려사/김희겸 경기도 행정1부지사=개방화 시대에서 농업분야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기후변화도 심하고, 최근에는 양파와 마늘 등 농산물 가격이 떨어져 힘든 상황이다. 중앙정부와 경기도, 국회 등에서 도움이 필요하지만, 결국 농촌을 지키는 건 여러분이다. 단순 농업인이 아니라 농업경영인으로서 새로운 기술을 도입해 더 큰 성과를 내고, 젊은 농업인들도 키워나가야 한다. 무엇보다 도농이 상생할 수 있도록 믿고 먹을 수 있는 농산물을 만드는데 앞장서야 한다. 경기도 모든 공무원들은 농업·농촌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국민들과 농업농촌 문제 해결”

▲격려사/김제열 한농연중앙연합회 수석부회장=경기도 최북단에 위치한 연천은 남북연결의 거점도시다. 앞으로 미래 통일농업의 가장 밀접한 지역인 평화의 땅으로 통일농업의 가장 중요한 곳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현재 마늘, 양파 값 폭락, PLS 시행과 최저임금인상, 미허가 축사 적법화 문제 등 우리가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여전히 많다. 그럼에도 우리 농민들은 함께 고민하고 버티면서 여전히 농업과 지역을 지키고 있다. 이제는 정치권과 정부에 농업·농촌의 현실을 알리고 국민들과 함께 하는 농업·농촌의 문제 해결에 앞장서야 한다.

“사람중심 농정개혁 본격 추진”

▲축사/오병석 농림축산식품부 차관보=정부는 농업·농촌 본연의 가치인 생명의 가치, 공동체의 가치, 포용의 가치를 회복하고자 ‘사람중심의 농정개혁’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공익형 직불제 도입, 청년농 육성, 농업인 삶의 질 향상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만들어 나가겠다. 오늘날 농업은 생명산업이자,  미래 산업이며, 농촌의 공익적 가치를 창출하는 공간이고, 농업인은 이를 수호하는 자랑스러운 주체다. 국회에서 쌀 목표가격 설정과 공익형 직불제 도입이 동시에 처리될 수 있도록 농업경영인들이 힘을 보태 달라. 

“도 농업예산 비중 5%까지 확대”

▲축사/백승기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부위원장=경기도 농업예산이 중요하다. 경기도 한해 예산이 약 44조원이고, 이중 22조원이 일반예산이다. 이중 농업예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3.6%인데,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11명의 의원들은 농업예산 비중을 5%까지 높이는 걸 목표로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경기도가 농업예산을 삭감하지 말고, 농업예산에 힘을 실어주면 농정해양위원회는 반드시 통과시키겠다. 앞으로도 경기도의회는 1350만 도민과 농업경영인들을 위해 하나 같이 열심히 뛰겠다.
 
“농업예산 확보 위해 최선 약속”

▲축사/김영우 국회의원=제18회 한국농업경영인 경기도대회가 천혜의 자연경관이 아름다운 연천에서 개최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저에게 연천은 정치적 고향과도 같은 곳이다. 국회의원 초선과 재선을 모두 연천지역에서 했다. 저를 따뜻하게 맞아준 연천군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인사를 드린다. 요즘 농업이 어렵고, 해결해야할 문제도 산적해있다. 긴말이 필요없다고 생각한다. 농업 문제해결을 위해 무엇보다 관련 예산이 중요한 만큼, 국회에서 농업예산확보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

“화합과 소통의 자리 되길”

▲축사/김성원 국회의원=사랑하는 한농연회원 여러분,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농업·농촌을 위해 노력하는 한농연회원분들에게 감사인사를 드린다. 이번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한농연연천군연합회 홍석준 회장님과 임원 가족 여러분이 고생을 정말 많이 했다. 3개월 동안 거의 매일 회의를 하면서 준비를 한 걸로 알고 있는데 진심으로 고맙게 생각한다. 경기도는 물론 전국에서 온 한농연 가족여러분이 연천에 오신 만큼 한탄강의 멋진 향기를 느끼며 좋은 추억 만들고, 화합과 소통이 되는 행사가 되길 바란다.


●숨은일꾼/이성현 한농연경기도연합회 사업부회장
“천혜의 자연이 있는 연천 알리는 기회로”

“준비기간이 짧아 경기도 31개 시군연합회의 요구사항을 다 반영하지 못한 게 아쉽습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연천군의 도움으로 열심히 행사를 준비한 만큼, 경기도 회원가족 여러분들이 즐겁고 행복한 추억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제18회 한국농업경영인 경기도대회 준비에 앞장서온 이성현 한농연경기도연합회 사업부회장은 가장 먼저 연천군의 도움에 감사인사를 전했다. 그는 “지난 2월 총회 후 개최지 신청을 받고, 행사를 준비하다보니 준비기간이 충분치 못했다”며 “추경을 받아서 진행하다보니 예산 문제도 있었는데, 다행히 농업경영인 출신인 김광철 연천군수님을 비롯한 연천군의회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예산부터 행사장소 섭외까지 잘 준비할 수 있었다”고 고마움을 표했다.

한농연연천군연합회장을 지낸 바 있기 때문에 감회가 남달랐다는 이성현 사업부회장은 이번 행사가 연천을 알리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는 “연천에서 열리는 만큼 사전신청을 받아 DMZ 민통선을 관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했고, 연천군에서 사용할 수 있는 1만원 상당의 연천사랑 상품권 4000장을 준비해 연천관광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했다”며 “연천이 조금 낙후돼 있는데, 이번 행사가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경기도 연천을 알리는 기회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이성현 사업부회장은 “현재 농업이 많이 어렵고, 뚜렷한 대안이 없는 상황인데 한국농어민신문이 구심점 역할을 하고 희망을 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모/저/모

향초 만들고 혈압·혈당검사도 하고
○…연천군 한탕강 관광지 일원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선 천연염색 체험, 쌀비누 및 향초 만들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돼 호평을 받았고, 특히 농업인 건강체크 부스에는 혈압과 혈당을 검사하기 위한 회원가족들로 시종일관 북적. 한 회원은 “평소 농사일에 정신이 없다보니 병원에 가는 게 쉽지 않은데, 이렇게 간단히 검사도 받고 상담을 할 수 있어서 유익했다”며 “향초와 쌀비누 만들기는 물론, 천연염색으로 알록달록한 손수건을 만들어 봤는데 즐겁고 색다른 경험이었다”고 만족.
 

31개 시군 체육행사 ‘승부전 치열’
○…제18회 한국농업경영인 경기도대회 체육행사로 31개 시군 대항 단체줄넘기와 축구 승부차기, 명랑운동회 등 시상금을 걸고 치열한 승부가 펼쳐져 눈길. 단체줄넘기는 여주시연합회가, 승부차기는 화성시연합회가 1등을 차지. 또한 이번 행사에선 푸짐한 경품이 많이 마련됐는데, 행운권 추첨을 통해 55인치 UHD TV는 광주시연합회가, 대형냉장고는 오산시연합회가 당첨돼 타 시군연합회의 부러움을 사기도.
 

어려운 이웃돕기 ‘사랑의 쌀 전달’ 훈훈
○…개막식에선 연천군의 불우이웃을 위해 ‘사랑의 쌀 전달식’이 진행돼 훈훈. 한농연경기도연합회는 시군별 10kg 2포를 모금해 총 1000kg의 쌀을 마련했고, 개막식에서 김광철 연천군수에게 전달. 한 회원은 “경기도 농업경영인들이 화합과 단합을 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준비했지만, 동시에 불우한 이웃을 위해 모금 활동을 했다는 점에서 뿌듯하기도 하고 자랑스럽다”며 “앞으로도 힘든 여건이지만 농업경영인들이 지역사회를 위해서도 많은 공헌을 해나갔으면 한다”고 한마디.


■참석내빈
△김희겸 경기도청 행정1부지사 △오병석 농림축산식품부 차관보 △김영우 국회의원 △김성원 국회의원 △정성호 국회의원 △유의동 국회의원 △김광철 연천군수 △임재석 연천군의회 의장 △김성기 가평군수 △송기욱 가평군의회 의장 △이성수 동두천시의회 의장 △유필선 여주시의회 의장 △이희창 양주시의회 의장 △변영섭 양평군 부군수 △백승기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부위원장 △성수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부위원장 △김철환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의원 △유광국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의원 △오진택 경기도의회 의원 △유상호 경기도의회 의원 △김인영 경기도의회 의원 △김제열 한농연중앙연합회 수석부회장 △허남 한농연경기도연합회 1대 회장 △조봉희 한농연경기도연합회 6대 회장△우관영 한농연경기도연합회 7대 회장 △염동식 한농연경기도연합회 10대 회장 △강우현 한농연경기도연합회 11·12대 회장 △유준학 한농연경기도연합회 13대 회장 △함영훈 한농연경기도연합회 14대 회장 △이인세 한농연경기도연합회 15대 회장 △조창준 한농연경기도연합회 16대 회장 △임희철 한농연경기도연합회 17대 회장 △가세현 한농연경기도연합회 18대 회장 △최영철 한농연중앙연합회 정책부회장 △김한종 한농연중앙연합회 사업부회장 △정덕교 한농연중앙연합회 대외협력부회장 △김석철 경기도농업기술원장 △한기진 한국농어촌공사 경기도본부장 △정용왕 농협중앙회 경기지역본부 △김윤배 경기도 농민단체협의회장 △이길연 전국농민회 경기도연맹 의장 △김준식 경기도 친환경농업인연합회장 △정치호 경기4-H연합회 부회장 △서희정 연천군의회 부의장 △심상금 연천군의회 의원 △김이경 연천군의회 의원 △박충식 연천군의회 의원 △이영애 연천군의회 의원 △김명순 한국여성농업인중앙연합회 정책부회장 △이옥배 한여농경기도연합회장 △최흥식 한농연강원도연합회장 △서원복 한농연충북도연합회장 △성태근 한농연전북도연합회장 △정임수 한농연전남도연합회장 △박창욱 한농연경북도연합회장 △현진성 한농연제주도연합회장 △최재열 한농연인천광역시연합회장 △박건수 한농연대전광역시연합회장

■수상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표창 △최기범 한농연화성시연합회 △김희정 한농연가평군연합회 △김영삼 한농연양평군연합회 △김태복 한농연하남시연합회 △홍석준 한농연연천군연합회 ▲농촌진흥청장 표창 △한상근 한농연시흥시연합회 △이정수 한농연김포시연합회 △노호영 한농연고양시연합회 ▲경기도지사 표창 △이정옥 한농연오산시연합회 △한승희 한농연이천시연합회 △이재혁 한농연의왕시연합회 △손순동 한농연여주시연합회 △고진택 한농연안성시연합회 ▲경기도의회 의장 표창 △방희력 한농연평택시연합회 △최일문 한농연과천시연합회 △임수택 한농연광주시연합회 △강신문 한농연안산시연합회 △김영훈 한농연남양주시연합회 ▲한국농어촌공사 경기지역본부장 표창 △김진회 한농연수원시연합회 △김용민 한농연안양시연합회 △백종광 한농연양주시연합회 △채유병 한농연양주시연합회 ▲농협중앙회 경기지역본부장 표창 △이주희 한농연용인시연합회 △제옥수 한농연파주시연합회 △김정길 한농연부천시연합회 △백기봉 한농연성남시연합회 ▲한농연경기도연합회장 표창 △탁병욱 한농연오산시연합회 △김진선 한농연광명시연합회 △강인수 한농연포천시연합회 △이용범 한농연구리시연합회 △임권형 한농연평택시연합회 △이용환 한농연연천군연합회 ▲감사패=△이인세 한농연경기도연합회 15대 회장 △김광철 연천군수 △임재석 연천군의회 의장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