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정밀농업 전략 심포지엄

[한국농어민신문 서상현 기자]

▲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이 식량과학연구 성과를 조명하고 미래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과거 원물단위 비중 높았으나
가공유통으로 무게 중심 이동
건강관리·공익적 가치 등 중요

고단백 쌀·치매예방 귀리 등
소재 지향형 작목개발 바람직
‘식량안보법’ 제정 목소리도


식량자원에 대한 연구가 식품산업기술과의 융합, 소재 및 건강산업 등과 연계한 소재 지향형 작물개발 등으로 영역을 넓혀야 한다는 주장이다.

국립식량과학원(원장 김두호)이 지난 5일, 식량과학연구 성과 조명과 미래 정밀농업 전략 마련 심포지엄을 갖고 식량과학분야에서 미래를 대비하는 연구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이석하 (사)한국농식품생명과학협회장은 축사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농산업은 생산, 가공, 서비스업을 복합한 6차 산업의 선두에 있으며, 21세기는 컨버전스(융·복합) 학문의 융성과 함께 식량과학 분야 발전에 큰 진보가 있을 것”이라며 “식량과학연구는 다양한 학문과 융합돼 고급먹거리와 지속가능 식량생산 환경 제공의 핵심 분야로 성장해야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어서 식량과학연구의 성과를 조명하고, 민간과 협업을 통한 국가식량과학연구 발전전략, 스마트 육종전략 및 재배기술, 식량자원 가치 진화 등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김진숙 국립식량과학원 수확후이용과장은 ‘식탁혁명, 먹거리의 반란, 식량자원 가치의 진화’란 주제발표를 통해 식량자원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연구방향 등을 제시했다.

그는 식량자원이 양식이란 측면에서 식품산업과 뗄 수 없는 관계로 변화해왔으며, 식량자원에 대한 연구도 환경과 더불어 계속 변화한다고 설명했다. 김 과장은 식량자원의 가치 분석과 관련, “과거에는 원물단위의 비중이 높았고, 생산 수량성, 품질관리 등이 중요했다면 현재는 원물에서 가공유통으로 무게 중심이 이동하고 있다”면서 “미래에는 대량생산과 건강관리, 공익적 가치 비중이 높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래에는 작물학적 측면에서 다품종, 고단백질 쌀과 같은 맞춤품종에 대한 가치가 높아지고, 식품학적 측면에서는 동물성 대체, 기능성 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질 것이란 것이다. 이와 함께 순식물성 쌀 요구르트, 새싹보리 기능성 물질 구명 및 산업화, 녹두 단백질을 활용한 계란, 쌀 접착제 및 쌀 화장품 등 식량자원의 가치제고 및 산업화 사례도 소개했다. 또한 김진숙 과장은 “식량분야의 4차 산업혁명은 푸드테크와의 융합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며, 식량자원의 연구영역 확대로 가치의 진화는 계속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소재산업 및 건강산업과 연계한 고단백 쌀, 고지방 쌀, 치매예방 귀리, 스트레스해소 고구마 등 소재 지향형 작목개발 등으로 영역을 넓혀가야 한다는 것이다.

현장농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연구의 강화 및 식량안보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 확산 등의 주문도 있었다.

최영철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정책부회장은 “농촌진흥청이나 국립식량과학원 등에서 많은 연구가 추진되고 있으나 현장농업인이 체감하는 부분은 미흡하다”면서 “연구 과제를 현장과 공유하고, 광범위한 연구수요조사를 통해 농업인이 원하고 요구하는 연구를 적극 추진해줄 것”을 주문했다. 또, 곽상수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책임연구원은 “기후재앙시대라는데, 돈이 있어도 식량을 못 사올 수 있다”면서 “통일벼로 국민들의 사랑을 받던 1970년대보다 식량자급이 더 어려움에도 그런 이야기가 거의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한국과학기술한림원 등의 원로학자들이 식량정책이 보이지 않는다고 우려하고 있고, 식량자급률 목표치 설정도 제대로 되지 않는 것 같다”면서 “식량안보는 국방안보만큼 중요한 만큼 식량안보법 제정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안경자 대전소비자시민의모임 대표는 “저출산 문제와 식량안보가 확보되지 않으면 대한민국의 미래는 없다”면서 “소비자들과 연계해 식량안보의 중요성을 더욱 알려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서상현 기자 seos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