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2020년 업무계획

[한국농어민신문 고성진 기자]

▲ 박종호 산림청장이 12일 정부대전청사 기자실에서 ‘2020년 산림청 업무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산림청 제공>

지역사회 상생모델로
선도 산림경영단지 확산
주민 경영체 맞춤형 지원
ICT 적용 스마트 양묘장 확대
동해안에 산불예방 임도 설치


산림청이 올해 ‘산림자원법’을 전부 개정하는 작업에 착수해 산림관리 기본을 내실화하는 동시에 좋은 일자리 창출 등으로 임산업의 활력을 제고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박종호 산림청장은 12일 대전 정부청사에서 ‘2020년 산림청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올해 추진할 5대 핵심 과제는 △상생 번영의 산림관리 체계 마련 △좋은 일자리 창출 및 임산업의 활력 제고 △산림 분야의 지속가능한 성장동력 확보 △안전한 산림, 건강한 산림생태계 구축 △누구나 체감하는 산림복지 포용성 강화 등이다.

▲상생 번영의 산림관리 체계 마련=산림청은 선도 산림경영단지의 지역사회 상생 모델을 확산하고 지역 및 시장의 수요를 반영해 경제림에 조림·숲가꾸기·임도 등 산림사업을 집중해 산림경영관리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한편 경제림 재편과 ‘산림자원법’ 전부 개정을 통해 산림관리의 기본을 내실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임업인의 경영 지원을 위해 임업직불제, 분할 지급형 사유림 매수, 임업 분야 세제 개선을 검토하고 시군 산림계획과 연계한 위탁형 대리경영 시범사업을 확대(2019년 2개→2020년 23개)할 계획이다.

▲좋은 일자리 창출 및 임산업 활력 제고=산림일자리발전소를 통해 발굴한 주민 경영체(133개)는 맞춤형으로 지원해 사회적경제 기업으로 창업을 유도하고, 전문 매니저를 추가(2019년 35명→2020년 45명)로 배치해 주민 경영체를 지속적으로 발굴(50개)한다. 산림사업 패키지 지원 등으로 산촌거점권역(5개)을 육성하고 산림바이오매스로 난방과 전기를 공급하는 산림에너지 자립마을도 조성(2개소)한다. 새로운 자격제도인 산림레포츠지도사, 목재교육전문가 제도를 운용하고 연령별·대상별로 산림일자리를 홍보한다.

임산업 활력 제고를 위해 규제혁신과제를 지속 발굴한다. 또한 청정임산물의 소비 촉진을 위해 임산물 국가 통합브랜드 구축과 지역임산물 중심의 유통·가공시설 지원 등을 추진하는 한편 떫은 감, 표고, 밤 등에 자조금 제도를 도입할 방침이다.

▲지속가능한 성장동력 확보=ICT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양묘장을 확대하고 드론을 활용한 산불예방, 산림병해충 탐지를 실시한다. 농림위성 개발에 따라 산림분야의 위성정보 활용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드론 등 첨단기술 적용을 위한 제도 개선도 추진한다. 플라스틱 대체 소재 개발, 지역 특화 인력 양성 등 산림 분야의 혁신성장을 이끌 연구·개발도 확대한다.

▲안전한 산림, 건강한 산림생태계 구축=대형산불 위험이 큰 동해안 지역에 산불예방 임도를 설치하고 초대형헬기 2대를 강릉과 원주에 추가로 배치하는 등 지역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산불관리를 추진한다. 산불재난특수 진화대를 정규직화(160명)하고 비무장지대(DMZ) 산불 대응시설도 설치한다. 산사태는 발생 우려지역 기초조사(5000개소)를 실시하고 생활권 주변에 사방사업을 실시해 예방한다는 계획이다.

산림생태계의 연속성과 건강성 회복을 위해서는 백두대간, 비무장지대 일원, 도서·해안 지역의 훼손된 산림생태계를 복원하고 희귀·특산 식물의 자생지 보전 및 고산 침엽수의 현지 외 보전을 추진한다.

▲누구나 체감하는 산림복지 포용성 강화=미세먼지 대응을 위한 바람길숲(6개소 설계, 11개소 조성)과 차단숲(93ha)을 조성한다. 산림복지서비스 접근성 강화를 위해 생활권 주변의 산림복지시설을 지속 확충(747개소)한다. 자연 친화적인 수목장림 조성을 위해 생활권 묘지의 소규모 수목장림 전환 시범사업(15개소)도 추진할 예정이다.

박종호 청장은 “산림행정의 기초를 탄탄히 다지고 실리를 우선하는 산림행정으로 2020년 주요 업무계획을 적극 추진해 임업인과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