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고성진 기자]

농업경영인 출신 인사 등 중심
창당준비위 꾸리고 여론 규합
“농민·농업 문제 풀 정치세력화
농민당 창당서 출발할 수 있어” 


‘농민당’ 창당을 준비하는 움직임이 지역에서 나타나고 있다. 농민의 정치 세력화 추진은 농업계의 염원 중 하나로,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총선)를 앞두고 연동형비례제 도입 등 시대적 변화와 맞물려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농업경영인 출신의 일부 인사들을 중심으로 가칭 ‘한국농민당 창당준비위원회’(창당준비위)가 꾸려져 농민당 창당을 위한 여론과 의견을 규합하고 있다. 창당준비위는 올해 1월 창당 준비 1차 모임을 진행, 농민당의 필요성과 역할 등을 논의했다. 이를 바탕으로 보다 다양한 농업계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 창당 동력을 키워내겠다는 구상이다.

농민당 창당의 필요성에 대해 창당준비위는 “농업이 가지는 참된 생명산업의 가치를 존중하고 국민들을 죽음과 몰상식한 환경으로 몰아가는 일을 저지하고 제 농민세력을 결집하고 강력한 연대를 통한 저항을 해야 한다”며 “정치와 행정, 그리고 자본이 중심으로 된 산업사회에서 소외된 농업의 본래 가치는 생명이고 환경이다. 농업의 가치를 존중하는 생산자단체와 각종 농업 조직과의 연대는 당연하고 중요하다. 이제 농업의 정치세력화는 시대의 필연”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창당준비위는 이번 총선에서 연동형 비례제가 도입되는 등의 달라진 시대적 분위기도 농민당 창당에 긍정적인 요인이라고 보고 있다. 하지만 단기적으로 총선 이전 창당 작업에 착수하는 것에 초점을 두지 않고, 농민당의 필요성과 창당에 관심이 크고 지지하는 이들을 조직화해 여론을 확산하고 실질적인 움직임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1차적인 활동 목표로 삼고 있다. 이와 함께 농민당 창당을 위해 국내 최대 규모의 농업 단체인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한농연)가 주축이 돼 농민의 정치세력화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 창당 준비위의 생각이다.

박영준 창당준비위원장은 “농민과 농업을 모르는 이들이 법을 만들고 있기 때문에 ‘농업 발전법’이 아니라 ‘농업 규제법’이 양산되고 있다. 농민과 농업 문제를 풀어내기 위한 정치세력화는 농민당 창당에서 출발할 수 있다. 농민당은 농민은 물론 농업 분야 관계자들과 관련 산업 종사자 모두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며 “창당 여론 수렴과 조직화를 위해서는 한농연이 주축이 돼 선도적인 역할을 해줘야 한다. 많은 이들의 관심과 참여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창당준비위는 온라인상 네이버밴드인 ‘가칭한국농민당창당준비위원회’를 통해 창당 관련 논의를 진행·공유하고 있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