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월동채소의 가격하락으로 산지 폐기가 진행되는 가운데 가격안정을 위한 제도적 정착 필요성이 제기된다. 더욱이 농림축산식품부가 청와대에서 일자리 창출 등을 근간으로 하는 올해 업무보고를 하는 날 전남 신안의 대파 농가들은 산지폐기에 나서 정부와 농업 현장의 현실인식 괴리감을 드러내 상실감을 키웠다. 채소는 소비자들의 식생활과 밀접한 품목이자 농민들의 주요 소득 작물이란 점에서 가격 및 출하 안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와 함께 정부의 각종 FTA와 WTO 개도국 지위 포기로 향후 협상에서 상대국의 농산물 시장개방 확대 압력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이런 상황에서 국산 농산물 경쟁력은 갈수록 위축되는 만큼 농가들이 가격안정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을 촉구하는 것은 당연한 요구다. 대표적 겨울 작물인 대파의 경우 1월 도매시장에서 상품 기준 1kg 724원까지 하락했다. 산지 출하율도 평년 대비 30% 수준에 머물 만큼 위축됐다. 이에 따라 전남도가 대파 수급안정을 위해 14일까지 198ha를 시장에서 격리키로 하고 포전정리에 나섰다.

중요한 것은 매년 반복되는 채소류 가격 및 수급불안 파동을 안정시키는 제도적 장치 마련이다. 국내 채소류 수급 파동은 대형 소비처들의 저가 수입농산물 구매와 국산 농산물 외면을 초래해 결국 생산 농가 피해로 귀결된다. 따라서 농민단체들이 요구하듯 농산물 최소가격 안정제를 제도화해 수급 파동과 무관하게 농가 생산비를 보장해야 한다. 대파는 물론 향후 양파와 마늘 등 월동작물 출하를 앞두고 지난해와 같은 파동을 겪지 않기 위한 가격안정 제도화가 무엇보다 시급하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