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양민철 기자]

추경예산 긴급 편성
농산물 소비촉진 운동
농촌인력수급방안 마련
수출 바우처사업 지원


최근 전북도는 농어업인 지원을 위한 코로나19 대응 제1회 추경예산을 긴급 편성, 농산물 소비촉진 운동 전개, 농촌인력수급방안 마련, 제도개선 등 다양한 시책을 발굴해 추진한다고 밝혔다.

전북도는 우선 농촌·농업인단제 등에 코로나19 감염증 예방을 위해 1000만원 상당의 마스크와 손소독제를 지원했다. 그리고 농산물산지유통센터, 미곡종합처리장, 농기계임대사업소, 학교급식지원센터, 농산물도매시장 등 농업인 다중 방문 사업장에 초미립자 살포기 등을 도내 106개소 사업장에 공급했다.

또한 코로나19 피해 농식품 수출기업 경쟁력 회복과 역량 강화를 위해 수출 바우처 사업을 지원, 해외 진출과 수출 확대를 도모할 계획이다. 이번 바우처사업은 그동안 지원 사업들을 메뉴화 해 수출 기업이 자율적으로 선택 가능한 다양한 사업을 페키지 형태로 묶어 2억500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농산물 소비촉진 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한다. 성수기를 맞은 화훼시장이 크게 위축된 데 따라 전북도와 농협전북본부 등 유관기관이 함께 지역 화훼농가의 시름을 달래기 위해 꽃 소비촉진 운동을 전개했다. 이어 신학기 개학이 계속 연기되면서 학교 급식용 친환경농산물의 판로가 막혀 계약재배 농가의 피해가 예상되는 가운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추진한다. 1차 전북도와 전북교육청에 이어, 2차 시·군청 및 교육청이 참여하는 친환경 신선농산물 소비촉진에 열을 올리고 있다.

앞으로 3차 소비촉진 운동은 유관기관(KBS·농협·경찰청), 혁신도시 이전기관, 도 공기업, 출연·출자기관까지 확대 실시하고, 학교 개학 전까지 총 4차에 걸쳐 도내 100여개 유관기관 참여를 통해 지속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농촌 인력 수급 방안도 마련한다. 전북도는 농번기 일손 부족 해소를 위해 방문 비자로 국내에 체류 중인 외국인을 계절 근로자로 채용할 수 있도록 법무부에 제도 개선을 제안했다.

농축산어가의 경영안정 제도를 개선한다. 코로나19 확산으로 학교급식 중단, 농산물 소비감소 등으로 어려움에 처해 있는 농어가, 농업법인, 농산물가공업체 등의 경영안정을 위해 기금운용 지침을 개정해 운용 중에 있다.

농어업인 피해 융자지원도 실시한다. 코로나19 피해농업인 및 농업분야 안정을 위한 재해대책경영자금이 지원된다. 피해 어업인에게는 긴급경영 안정자금 및 경영회생자금이 지원된다.

최재용 전북도 농축수산식품국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코로나19로 피해를 입고 있는 농어업인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발굴해 제2회 추경예산에 반영하는 등 지속적인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농어업분야 코로나19 등 사회재난으로부터 소외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주=양민철 기자 yangmc@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