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현장에서 듣는다

[한국농어민신문 양민철 기자]

현장 발로 뛰며 만들어 낸 기사 기대
재미와 볼거리 있는 과감한 시도 필요

“최근 정부의 푸드플랜 종합 설계는 농업·농촌을 기반으로 한 설계라기보다는 소비·유통 측면만을 강조한 것 같아 안타까운 면이 있습니다.”

전북 동김제농협 최진오 조합장은 “푸드플랜과 로컬푸드 정책은 농업·농촌의 상황에서 생산에서 소비영역으로 다각적인 노력이 시행되고 있지만 결국 농식품부의 사업 방향은 농산물을 어떻게 하면 잘 팔 수 있는가에 대한 소비 초점에만 맞춰져 있다는 느낌이 강하다”고 밝혔다.

최 조합장은 “지역 간 균형발전 측면에서 푸드플랜을 수행하는 주체나 거점공간은 생산지역에 기반을 두어야 함에도 기존 유통체계가 잘 정비되고 조직화된 도심권에 직매장·유통센터를 건립함으로써 또 다른 농촌지역의 발전을 저해하거나 소외시키는 요인으로 작동해 결국 인적·물적 인프라가 도시권역으로 쏠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최 조합장은 “최근 정부는 푸드플랜을 수행할 거점공간으로 로컬푸드 복합문화시설을 공모했는데 이는 정량적인 단기 매출 성과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해 이 시설을 도시권역에 짓도록 권장하면서 농촌권역에서는 엄두도 낼 수 없는 상황이어서 농촌권역에 전폭적인 지원을 통해서 농촌에 안착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정부에서 식량자급률 목표치의 법제화를 통해 생명창고를 지켜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조합장은 “정부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최하위인 식량자급률의 목표치를 60%에서 55.4%로 하향 조정해 초과 공급 상태인 쌀 목표치를 현실화 했다지만 국제 곡물가격 불안과 기상이변 등으로 인해 장차 식량안보가 우려되는데 정책을 거꾸로 펴고 있는 상황이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이에 그는 “농업·농촌의 근간인 생명창고를 지켜내기 위한 밑그림을 다시 그려야 하며, 식량자급률의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해 법제화가 뒷받침되어야 한다”며 “우리 생명창고의 열쇠를 남에게 뺏길 수 없다는 의식과 공감대 형성을 통해 식량안보, 식량주권을 지켜내기 위해서는 식량자급률 법제화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최진오 조합장은 “인터넷 발달로 종이신문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 속에 기관 등의 의뢰나 요구에 따라 기사를 생산·보급하는 방식이 아닌 직접 현장을 발로 뛰며 농민·농협 등의 애로사항을 기록하고 나아가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해 정책의 발전방향 설정과 정책의 아젠다를 만들어 주는 역할을 기대한다”면서 “건강·상식·퀴즈·스포츠코너 등을 과감히 도입해 재미와 볼거리 있는 신문을 만드는 것에 주저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제=양민철 기자 yangmc@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