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우정수 기자]

야생멧돼지 확진 판정 잇따라
사육 돼지 재발 위험성 여전
백신 있어야 장기적 대책 가능

정부, 민간연구소·대학 등 지원
민·관 협력 개발 체계 확립해야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에 반드시 필요한 백신 개발을 앞당기기 위해서는 코로나19 백신 개발과 같이 정부가 민간연구소, 대학 등 민간 부문의 적극적인 참여를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7월 22~28일 사이 강원도 화천군, 경기도 포천시에서 야생멧돼지 9마리가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 판정을 받아 국내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이 총 686건으로 늘었다. 정부가 현재 양돈 농가와 함께 적극적인 차단 방역에 나서고 있지만, 사육 돼지의 재발 위험성은 여전하다. 때문에 장기적인 방역대책 수립을 위해서는 백신 개발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조호성 전북대 수의대 교수는 “구제역과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성격이 다른 질병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직접적인 접촉이 없으면 감염이 되지 않지만 백신이 없다는 차이도 있다”며 “아프리카돼지열병 백신이 있어야 장기적인 방역대책을 세울 수 있다”고 언급했다.

더군다나 지난 5월에는 강원도 고성에서 항체 양성인 생존개체가 나오면서 백신 개발에 대한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 항체 양성인 생존개체가 발견됐다는 것은 바이러스가 자연 순화돼 병원성이 약해졌다는 의미로, 이러한 순화주에 감염된 돼지는 살아남아 바이러스를 옮기고 다닌다. 해외에서는 실제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가 순화·토착화 돼 아프리카돼지열병에 감염된 개체가 폐사하지 않고 살아남은 사례도 확인됐다.

문제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백신 개발이 쉽지 않다는 사실이다. 스페인 연구진의 경우 백신 개발에 상당히 근접하기는 했지만 국내 아프리카돼지열병 백신 개발 수준은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무엇보다 우리나라는 아직 아프리카돼지열병 백신주에 대한 실험 및 실험시설 기준도 없는데다, 농림축산검역본부를 제외하고는 민간 연구소와 대학에서 바이러스 연구가 불가능한 제한적인 상태다.

반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경우 인수공통전염병인데도, 민간 연구소나 대학에서 연구를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 연구와는 대조적인 상황. 박최규 경북대 수의학과 교수는 “예를 들어 최근 정부에 코로나19 바이러스 연구를 위해 바이러스 분양 신청을 했더니 일주일만에 분양을 받았다”면서 “이를 활용해 단기간 코로나19 진단키트를 개발, 수출까지 진행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따라서 코로나19 백신과 같이 국내에서도 보다 신속하게 아프리카돼지열병 백신 개발이 이뤄질 수 있도록 민·관이 협력하는 백신 개발 체계를 확립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목소리다.

박최규 교수는 “다행히 우리나라는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원인 물렁진드기가 없어 차단방역으로 막고 있지만 결국은 백신 개발이 필요하다”며 “관(정부) 주도의 백신 개발은 한계가 있는 만큼 아프리카돼지열병 백신 개발에도 민간 참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하태식 대한한돈협회장은 “코로나19의 경우 백신 개발을 위해 엄청난 노력을 하고 있는데 아프리카돼지열병 백신 개발은 그렇지 않다”며 “우리나라도 아프리카돼지열병 백신 개발에 더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우정수 기자 wooj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