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양민철 기자]

수자원공사·환경부 방문
해당 시군과 공동 대응키로


최근 전북도는 한국수자원공사와 환경부를 각각 방문해 섬진강댐과 용담댐 방류로 인한 홍수 피해지역 대책 마련을 건의했다.

지난 8월 8∼10일까지 내린 집중호우로 인해 이들 댐 하류지역의 피해원인이 댐 방류 조절 실패로 인한 ‘인재’라는 의견이 지역 주민들과 정치권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전북도는 현재까지 피해원인에 대한 규명을 시작도 하지 않고 있어 환경부에서 구성한 ‘댐 관리 조사위원회’에서 원인 규명이 조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촉구했다.

또한 ‘자연재난 구호 및 복구비용 부담 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서 정하는 피해조사 외에 환경부나 한국수자원공사에서 피해 주민에 대한 자체적인 실태조사나 복구지원에 대한 대책을 촉구했다. 재산피해와 함께 피해지역 주민들의 심리상담 치료 지원 등 실질적인 지원 대책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했다.

전북도는 광역단체 차원의 공식적인 대응이 없는 상황에서 처음으로 해당 시·군과 함께 공동 대응하기로 함에 따라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섬진강댐 및 용담댐 홍수피해지역은 전북·전남·경남·충남·충북 등 5개 광역도에 남원·순창·임실·무주 등 11개 지역이다.

특히 전북도는 ‘자연재난 구호 및 복구비용 부담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서 정한 피해조사 품목 외에 피해현황을 별도로 조사키로 했다. ‘댐관리 조사위원회’의 홍수피해 원인 규명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에서 향후 위원회 결정에 대비해 사유시설에 대해 신속히 조사해 줄 것을 해당 시군에 요청했다. 피해조사 대상은 도내 4개 시·군 17개 읍면의 1580가구가 해당된다.

한편 전북도는 9월 16일 자연재난에 의한 피해조사 및 복구계획 수립을 완료했다. 피해액은 모두 1341억원이며 복구비는 피해액의 3.3배인 4475억원으로 확정하고 내년 우기 전에 복구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김양원 전북도 도민안전실장은 “해당 시·군과 공동으로 피해주민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방안을 조사해 ‘댐 조사위원회’에 지속적으로 제시할 계획이다.

전주=양민철 기자 yangmc@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