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우정수 기자]

아프리카돼지열병 재발에
양돈농가 책임 추궁
멧돼지 근절 특단대책 촉구


화천 지역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으로 양돈 농가들이 이동제한 등 어려운 상황에 놓인 가운데, 야생멧돼지 관련 정책을 담당하는 환경부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양돈 농가들은 대대적인 멧돼지 감축 정책을 추진하지 않은 환경부의 안일한 대응이 사육돼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을 재발하게 만들었다며 멧돼지 근절을 위한 특단의 대책 수립을 촉구하고 있다.

10월 16일 기준, 아프리카돼지열병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한 야생멧돼지 수는 모두 764마리로, 화천군 상서면 양돈 농가 두 곳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이후에도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 멧돼지가 지속적으로 발견되고 있다. 특히 11일에는 상서면 농가와 얼마 떨어지지 않은 양구군 방산면에서도 감염 멧돼지가 나타났다.

아프리카돼지열병 전문가들은 이번 돼지 사육 농가의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이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 멧돼지들로부터 오염된 주변 환경에서 사람이나 차량, 농작업 기구 등을 통해 바이러스가 양돈장으로 유입됐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생산자단체에서도 이번 화천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원인을 미흡했던 야생멧돼지 통제로 보고, 아프리카돼지열병 야생멧돼지 통제를 담당하는 환경부의 정책 실패를 지적하고 있다.

대한한돈협회는 성명서를 통해 “그동안 환경부가 통제하지 못한 야생 멧돼지 때문에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이 마치 양돈 농가의 방역소홀로 전가돼 돼지가 살처분이나 수매되는 불이익을 받고 있다”며 “반면 아프리카돼지열병 주범인 멧돼지에 대해서는 환경보전 등을 이유로 대대적인 감축정책 없이 사육 돼지 감축 위주로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신속한 야생 멧돼지 감축이 없다면 멧돼지가 증식하고 남하해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전국으로 확산될 우려가 있다”며 “환경부가 지금이라도 멧돼지 감축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을 쓰지 않으면 야생멧돼지에 의한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은 고리를 끊을 수가 없다”고 주장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야생에서 멧돼지를 감축하기 위해서는 3년 동안 매년 75%씩 멧돼지를 줄이는 적극적인 방법을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적극적인 방법으로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지역 밖의 경계지역에서는 엽견을 이용한 사냥포획 등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순식간에 멧돼지 제로화를 만드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한돈협회는 “사육돼지 감축과 살처분, 입식 규제, 방역관리 등 규제 위주의 정책으로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을 해결할 수 없다”면서 “환경부는 현장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특단의 야생멧돼지 근절대책을 추진해야 하다”고 다시 한 번 촉구했다.

우정수 기자 wooj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