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현우 기자]

농협사료 경주공장이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주관 ‘KOSHGA MS’ 인증을 취득하고, 인증서 및 인증패 수여식을 개최했다.

산업안전보건공단 ‘KOSHGA MS’
국내 사료업계 최초로 받아


농협사료(대표이사 안병우) 경주공장은 국내 사료업계 최초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에서 주관하는 KOSHGA MS 인증을 취득, 지난달 23일 인증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KOSHA MS(Korea Occupational Safety&Health Agency Masnagement System)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 산업안전보건법의 요구 조건과 국제표준(ISO 45001) 기준 체계 및 기존 KOSHA 18000 시스템의 장점을 반영해 독자적으로 개발한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이다. 현장 작동성을 중심으로 예방 성과가 극대화 될 수 있는 안전 분야 최고 등급의 인증 체제다.

농협사료 경주공장은 안전사고 예방 강화, 올해 초부터 전 직원이 참여해 유해위험요소 자체 발굴 및 분석, 발굴된 유해위험요소의 지속적인 개선과 제거 등을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작업 환경을 만들어 이번 인증을 취득하게 된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통계 자료에 따르면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사업장의 경우 산업재해율이 최근 5년 간 전체 재해율 대비 60% 이하, 평균 사망만인율도 2/3 이하로 유지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재해 감소 효과와 함께 기업 이미지 상승, 노사관계 향상 등 부대 효과를 얻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안병우 사장은 “KOSHA MS 인증을 시작으로 안전 문화를 정착시키고 점차 발전시켜 근로자가 안전하고 건전한 작업 환경을 만들어 생산성 및 품질 향상으로 이어져 양축농가의 소득 증대에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현우 기자 leeh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