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백종운 기자]

코로나19 감염자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강원지역 대표 겨울축제인 화천 산천어축제 개최가 불투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어축제·눈꽃 축제 등 취소
산천어축제도 축소 불가피 

날씨가 추워지면서 더 맹위를 떨치고 있는 코로나19 여파로 강원지역 대부분 축제가 취소될 전망이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지방정부에 따르면 12월 3일 현재 평창 송어축제, 대관령 눈꽃 축제 등은 취소됐고, 세계적인 겨울축제인 화천 산천어축제도 개최가 불투명한 상태다. 만약 개최된다 해도 정상적인 운영은 힘들고 축소와 단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지난해 방문객 184만 명에 경제 유발효과가 1300억 원이 넘다 보니 화천군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평창 송어축제는 매년 12월 하순에 시작해 강원도의 겨울축제의 시작을 알렸는데 축제가 취소되면서 100톤 넘게 준비한 송어의 처리도 문제다. 양식장마다 수천만 원이 넘는 손실을 감당해야 하며 특별히 처리할 방안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과 가까워 많은 관광객이 찾던 홍천강 꽁꽁축제와 태백산 눈축제, 인제 빙어축제까지 취소가 확정됐다. 접경지역을 중심으로 장병들의 휴가와 외박에 상당한 영향을 받는 상경기도 겨울이 오기도 전에 얼어붙은 상황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장병들의 외출이 전면 금지되면서 소비가 급랭했기 때문이다.

특히 강원도 마을단위로 개최되던 겨울행사가 전면 금지되고 외부인들의 방문도 반갑지 않은 분위기 때문에 겨울을 상품으로 부가가치를 높이던 강원도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여기에 전북 정읍시에서 고병월성 AI가 발생하면서 축산 농가들도 긴장하며 방역활동에 집중하고 있어 축제는 엄두도 못내는 실정이다.

농업인들은 “겨울축제를 통해서 건나물과 각종 잡곡 등 농산물을 팔고 우리 농촌을 도시민들에게 알리는 기회로 삼는데, 국가적인 재난으로 인식되는 코로나19 때문에 축제가 취소되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아쉬워했다.

강원=백종운 기자 baekj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