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고성진 기자]

한농연중앙연합회 촉구 성명
“농촌 인력난·경영위기 심각
지원 사각지대 방치 우려” 목청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가 당정이 추진하는 3차 재난지원금의 지급 대상에 농업인을 포함시켜 줄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농연중앙연합회는 11월 30일 성명에서 “3차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다만 당정이 취약계층 중심의 선별 지원으로 3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고 있어 2차 재난지원금과 비슷한 수준의 선별지원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며 “코로나와 수해피해로 심각한 이중고를 겪고 있는 농업인들이 다시금 재난 지원의 사각지대에 방치되지는 않을지 심히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한농연중앙연합회는 “코로나19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각종 행사가 전면 취소되는 가운데 학교급식 중단, 외식소비 부진, 추석 대목 출하 제한 등이 겹치면서 국내 농축산물 소비가 심각하게 위축됐으며, 외국인 계절근로자 입국 연기와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지역 간 이동 최소화 등은 농촌 현장에 심각한 인력난을 부추겨 농가의 가계 경영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고 알렸다.

한농연중앙연합회는 이어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역대 최장의 장마, 3번의 연이은 태풍과 기록적인 폭우로 가뜩이나 어려운 농업·농촌은 직격탄을 맞았다”면서 “코로나바이러스의 장기화와 이상기후에 따른 자연재해가 겹치면서 농업인들이 받은 유무형의 피해는 말로 할 수 없이 처참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9월 코로나 확산에 따른 피해책 마련을 위해 추진된 4차 추경 과정에서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가 영세 농업인을 2차 긴급재난지원금 지원 대상에 포함해야 한다는 의견을 예결위에 제출하기도 했고, 코로나와 수해피해로 고통 받는 피해농업인에 대한 별도 지원책을 마련해 달라는 농업계의 요구도 있었지만 이는 끝내 묵살됐다”고 지적했다.

한농연중앙연합회는 “3차 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 심각한 위기에 직면한 농업·농촌의 현실을 직시하고, 재난 지원의 사각지대에 방치된 농업인을 구제할 수 있도록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에 농업인을 포함시켜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여야는 1일 3차 재난지원금 예산 3조원을 내년도 예산안에 증액 반영하기로 합의했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