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주현주 기자]

지난해 참깨 생산량 6795톤
전년대비 47.4% 줄어
자급률 15→7~8%로 하락전망

국산 참깨 생산량 감소로 인해 식품업계가 원료 확보에 차질을 빚으면서 수입산 참깨로 원료를 전환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긴 장마와 태풍의 영향으로 참깨 생산량은 전년보다 47.7%가 줄어든 6795톤으로 집계됐다. 김성업 국립식량과학원 밭작물개발과 농업연구사는 “지난 20여년간 참깨 생산량이 이 정도로 떨어진 적이 없었다”며 “약 15% 정도의 참깨 자급률이 7~8% 수준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이번 국산 참깨 원료 부족 사태를 겪은 식품업체는 실제 국산 참기름 생산을 포기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산 참기름을 제조하는 A업체는 “국내산과 수입산 참깨를 모두 사용하던 곳이 올해 원료 부족과 가격 부담을 이기지 못해 국산 참깨 생산을 포기하고 수입산 참기름으로 돌아섰다”며 “국산 참깨, 들깨로 식용기름을 짜는 유지류업체들의 입지가 점점 줄어 해당 산업이 위축되고 있다”고 했다.

특히 국산 농산물 취급을 원칙으로 하는 생협에서도 대규모 품절 사태와 더불어 일부 가공식품에선 수입산 참깨·참기름 사용을 허용하기도 했다.

한살림, 필요참깨 180톤 중 
겨우 20톤 11% 확보 그쳐

‘수입산’ 사용 여부 고심 끝
재고 소진시 공급 중단키로
아이쿱도 국산 품절 상태

최근까지도 한살림은 수입산 참깨를 허용할지 여부를 놓고 고심했는데, 올해 필요한 참깨 180톤 중 11%에 불과한 20톤밖에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지난해 말 한살림은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수입산 참깨 사용 여부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조사 결과 의견이 반반으로 팽팽하게 나뉘었지만, 국산 농산물 사용 원칙을 지켜야 한다는 내부 조합원들의 반발이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수차례 논의 끝에 결국 한살림 이사회는 찬반의견이 비등할 경우 국산 취급에 대한 조합원들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에 한살림은 수입산 참기름은 판매하지 않을 계획이며, 국산 참깨 재고가 소진된다면 조합원 공급용 참기름과 볶음참깨 공급은 중단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가공식품 부원료로 사용되는 수입산 참깨 사용은 한시적으로 허용했는데, 참기름이나 참깨가 부원료로 들어가는 가공식품 53종까지 공급 중단하는 것은 조합원과 산지 모두에 어려움이 되는 점을 고려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산 재고 소진시점부터 2021년산 참깨를 수확하기 전까지 가공식품 부원료로 사용되는 참깨·참기름에는 중국산 참깨를 원료로 사용할 예정이다.
한살림 관계자는 “이후 조금씩이라도 국산 참깨를 확보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매장당 하루 5명 정도 제한수량으로 판매하고 있다”면서 “현재 비빔밥, 나물 등 가공식품에는 수입산 참기름을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연간 150톤의 참깨를 수매하는 아이쿱생협도 국산 참깨 원료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아이쿱 관계자는 “올해 가공에 쓸 만큼은 확보했기 때문에 수입산은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국내산 참기름은 원료가 부족해 현재 생산하지 못하고 있어 품절 상태인데, 이 같은 상황은 올 참깨 수확 전까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작목반 운영·수매자금 지원 등 
안정적 생산 지원대책 시급


식품업체는 정부가 참깨 작목반 운영과 함께 수매자금도 일정부분 지원해 줄 것을 제안했다.
수출 중심으로 참기름을 제조하는 B업체는 “안정적인 수급을 위해 깨 작목반 운영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는 있겠지만, 올해는 작목반이 조성된 식품업체들도 똑같은 어려움을 겪었다”며 “정부는 올해처럼 참깨와 들깨가 수급불안을 겪을 때 일정부분 수매자금을 지원해 제조업체가 안정적으로 생산·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해야한다”고 말했다.

주현주 기자 joo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