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축산 해법, 현장에서 답을 찾다

[한국농어민신문 이진우 기자] 

농림축산식품부가 솔루션 중심의 스마트축산보급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단기 보완책과 구조적 개선책을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다. 사진은 2월 6일 평택 소재 스마트축산시설인 로즈팜을 찾아 관련 설명을 듣고 있는 송미령 장관(가운데). 
농림축산식품부가 솔루션 중심의 스마트축산보급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단기 보완책과 구조적 개선책을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다. 사진은 2월 6일 평택 소재 스마트축산시설인 로즈팜을 찾아 관련 설명을 듣고 있는 송미령 장관(가운데). 

송미령 장관·박수진 실장
평택 로즈팜·예산 팜큐브 등
한 달 새 4번 현장 간담회 진행

2027년까지 ‘스마트축산 보급률’
기존 목표 30%서 40%로 상향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 추진


지난 2월과 3월 총 4차례에 걸쳐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박수진 식량정책실장이 연이어 스마트축산 현장을 방문해 간담회를 진행하면서 관심을 모았던 솔루션 중심의 스마트축산보급사업에 대해 농림축산식품부가 ‘스마트축산 2세대 전환’을 골자로 한 대책을 내놨다.

또 올 초까지만 해도 오는 2027년까지 축산전업농 30%를 대상으로 스마트축산보급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던 목표도 상향조정해 같은 기간 내 40%까지 끌어올리기로 하는 한편, 해당 사업을 맡아 진행하는 축산물품질평가원엔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키로 했다.


#한 달여 동안 4곳이나 찾아=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스마트축산 현장을 처음 찾은 것은 2월 6일. 지능형 스마트양돈장인 경기 평택 소재 축산농장 로즈팜을 찾아 데이터 기반의 사료급이 시스템과 악취를 획기적으로 저감한 지능형 시설 등을 살펴보는 한편, 청년 축산 농업인들과 간담회를 열었다.

이어 같은 달 23일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지능형 산란계 농장인 경기 포천 소재 가농바이오를 찾아 사료급이에서부터 계란 생산·세척·선별·포장까지 무인화·자동화로 운영되는 현장을 살펴보고 관계자들로부터 시설에 대한 설명과 산란계 업계의 현안과제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박수진 농림축산식품부 식량정책실장도 2월 7일과 이달 6일 각각 충남 예산 소재 지능형 양돈장인 ㈜팜큐브와 경북 김천 소재의 데이터 기반 로봇착유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는 서부목장을 찾아 스마트축산 장비의 효과 제고 방안 및 생성된 데이터 연계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 같은 현장 행보에 대해 “육류 소비량 증가에 힘입어 축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만큼 가축질병과 악취 등에 따른 사회적 비용에 대한 책임도 높아지고 있다”면서 “또 생산비의 40~60%를 차지하는 사료가격 상승은 농가 경영에 여전히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고, 기후변화와 탄소중립·디지털 전환 등 축산업을 둘러싼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축산업도 중대한 전환기를 맞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농식품부는 “이에 따라 악취와 가축질병 등 축산농가가 직면한 현장문제를 극복하고 축산업을 지속가능한 미래성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우수 스마트축산 현장을 직접 방문해 운영 현황 등을 꼼꼼히 점검하는 한편, 우수사례 확산 방안 등을 논의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현장에선 무슨 이야기 나왔나?
농림축산식품부가 전한 현장간담회 주요 내용에 따르면 김학현 로즈팜 대표는 “최첨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실내외 온·습도와 환기량 등을 자동으로 제어해 돼지호흡기질병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농장 내 악취 등을 한 곳으로 포집한 후 공기세정 시스템을 도입해 악취를 획기적으로 저감한다”면서 “96개의 사료자동공급기와 센서 등을 통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장단계별 적정 공급량과 사료 종류 등을 최적화해 일반농가 대비 생산비를 약 20% 가까이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스마트축산의 효과를 지표로도 확인할 수 있었다는 게 농림축산식품부의 설명. 로즈팜의 경우 돼지 농장의 생산성을 측정하는 대표 지표인 PSY(모돈 마리당 연간 산자수)가 29~30마리에 달해 우리나라 전체 평균인 21.2마리보다 40%나 높았다. 이는 축산 선진국인 유럽연합(EU) 전체 평균 28.7마리를 넘어서는 수준이다. 
 

2월 23일 경기 포천 소재 가농바이오를 찾은 송미령 장관이 산란계사에서 생산된 계란이 지하통로를 따라 연결된 컨베이어를 통해 포장시설로 이동되는 과정을 살펴보고 있다. 
2월 23일 경기 포천 소재 가농바이오를 찾은 송미령 장관이 산란계사에서 생산된 계란이 지하통로를 따라 연결된 컨베이어를 통해 포장시설로 이동되는 과정을 살펴보고 있다. 

또 유재국 가농바이오 대표는 “사람과 외부차량에 의한 질병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전염원별 출입 통제와 전염원 노출 정도를 감안해 방역구역을 오염·준청결·청결구역으로 세분화하고 △작업자 동선 △사료·계분·노계 입출 작업노선을 지정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람은 출입전실 통해서만 출입하도록 하고 사료차량은 중앙사일로시스템을 활용해 상하차하도록 하는 한편, 계분과 노계 차량은 별도 설치된 지하터널을 통해서만 입출입이 되도록 관리하면서 질병발생을 원천적으로 차단했다는 것. 양계업에 종사한 지 48년이 되도록 질병 발생이 없었던 이유다. 

또 현장간담회에서 청년농업인은 “스마트축산 성과 제고를 위해서는 정부가 개별 정보통신기술(ICT) 장비를 지원하기보다는 솔루션과 연계해 패키지 형태로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개진하는 한편, 청년 농업인들이 실질적으로 스마트축산 장비를 체험할 수 있는 장소가 부족하다는 점과 데이터 중심의 컨설팅이나 사후서비스 등의 불편사항에 대해서도 고충을 털어놨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실제 ‘2022년에 실시한 스마트팜 현황 조사’에서도 △기술과 장비에 대한 낮은 이해도 △장비의 잦은 고장과 사후서비스 미흡 등이 지능형농장(스마트팜) 확산의 제약 요인으로 꼽혔다. 

이에 대해 송미령 장관은 “농업을 고소득·첨단 산업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2세대 지능형농장(스마트팜)의 보급이 불가피하며, 이를 위한 소프트웨어 중심의 모델을 확대할 수 있는 지원 방안을 살펴보겠다”고 답변하면서 “현장 애로사항과 기술 정보 공유 등을 위한 청년 지능형농장(스마트팜) 소통의 장과 농가 보급 확산 방안 등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단기 보완책·구조적 개선책 마련·신속 추진
농가 패키지 사업 예산 증액…축종별 성과 분석 모델도 확대

신규 도입농 실습장 2곳 구축
권역·분야별 컨설팅팀 늘려 


장관을 비롯해 농림축산식품부 고위직이 축산분야 동일한 사업을 대상으로 한 달 사이 4곳이나 현장을 방문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 이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가 최종적으로 내놓을 스마트축산보급사업 계획도 관심거리였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3일, “현장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전환과 기술혁신을 통한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설치된 축사자동화장비에 인공지능(AI)을 결합한 ‘2세대 스마트축산’으로의 전환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했다”며 “축산 전업농가의 약 23%에 그치고 있는 스마트축산 활성화를 위한 단기 보완책과 구조적 개선대책을 마련해 신속하게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개최된 '제1회 2023 스마트축산 AI 경진대회'에 설치된 AI기반 스마트축산 우수사례 홍보물. 대학에서 축산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들이 다수 참석한 가운데 한 참석자가 스마트축산 사례 홍보물을 살펴보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13일 내놓은 스마트축산 대책에서 이같은 경진대회를 연중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개최된 '제1회 2023 스마트축산 AI 경진대회'에 설치된 AI기반 스마트축산 우수사례 홍보물. 대학에서 축산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들이 다수 참석한 가운데 열린 행사에서 한 참석자가 스마트축산 사례 홍보물을 살펴보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13일 내놓은 스마트축산 대책에서 이같은 경진대회를 연중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세대 스마트축산’으로의 전환을 위한 방안으로 농림축산식품부는 우선 생산성 향상·악취 저감·가축질병 예방 등 축산업의 현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축종별 스마트축산 최적 성과 도출 모델을 올해 20개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가에 개별장비를 보급하는 체계에서 벗어나 솔루션과 연계한 농가 그룹단위 패키지(장비SET+솔루션)사업 예산을 180억원으로 확대·편성해 스마트축산 2세대 전환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국내외 전문가들 및 관련 기업 등이 참여하는 스마트축산 AI 경진대회를 연중 개최해 데이터 기반의 새로운 모델을 발굴하고, 보급 확산 사업과 연계 추진한다. 이어 신규 도입농의 체험·교육 등을 위한 실습 교육장 2개소를 올해 상반기 안에 구축하고, 권역별·분야별 컨설팅 및 사후서비스팀을 확대해 농가들의 불편을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스마트축산 기자재의 사후관리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는 ‘사후관리 이행 보증제도’를 올 상반기 안에 도입하겠다는 계획이다.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과 연계해 기자재 공급 업체가 부도·폐업 등으로 사후관리가 원활하지 않을 경우 기계의 내구연한동안 사용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책임지는 제도를 도입하겠다는 것. 여기에 더해 축종별 스마트축산 선도농가를 4월 중에 선정하는 한편, 선정 선도농가와 신규 진입농과의 1:1 멘토링을 확대하는 등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현장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민간 클라우드에 축산업 데이터의 수집·분석·유통·활용을 지원하는 축산 지능형농장(스마트팜) 빅데이터 플랫폼을 올해 10월까지 축산물품질평가원에 구축할 계획이다. 집적된 데이터를 활용해 농가들에게는 축종별 사양·환경관리 솔루션 고도화를 지원하는 한편, 장비업계와 컨설팅업계에도 이를 제공해 2세대 스마트축산 생태계를 적극 조성해 나가겠다는 것. 

특히 농림축산식품부는 송미령 장관과 청년농업인들과의 간담회에서 제기된 ‘스마트장비와 솔루션 활용 확대를 위한 양돈산업의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건의에 대해 “양돈 플랫폼 구축을 위한 시범프로젝트는 4월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한편, 중장기적으로 스마트축산 현황 및 성과에 대한 정기실태조사를 통해 정책과 기업의 솔루션 개발·보완 등에 활용하고, 2027년까지 계획된 지능형농장(스마트팜) 다부처 패키지 혁신기술개발사업을 통해 데이터와 인공지능(AI)이 중심이 되는 2세대 이상 수준의 ‘스마트축산’으로 전환을 위해 국내 기업 기술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기로 했다. 스마트축산 생태계의 외연을 확대하기 위한 조치로는 3월 안에 수출지원단을 구성해 스마트장비와 소프트웨어 등 스마트축산 전체를 패키지로 수출 산업화하는 체계를 적극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스마트축산은 노동력 부족과 생산성 향상, 특히 악취와 가축질병 관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수단으로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우리 축산업의 경쟁력과 지속가능성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진우 기자 leej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